프로세스 생성(Process Creation)
-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 생성
- 프로세스의 트리(계층 구조) 형성
- 프로세스는 자원을 필요로 함
- OS로부터 받는다
- 부모와 공유한다
- 자원의 공유
- 부모와 자식이 모든 자원을 공유하는 모델
- 일부를 공유하는 모델
- 전혀 공유하지 않는 모델
- 수행(Execution)
- 부모와 자식은 공존하며 수행되는 모델
- 자식이 종료(terminate) 될 때까지 부모가 기다리는(wait) 모델
- 주소 공간(Adress space)
- 자식은 부모의 공간을 복사함(binary and OS data)
- 자식은 그 공간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올림
- UNIX ex.
- fork() 시스템콜이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
- 부모를 그대로 복사
- 주소 공간 할당
- fork 다음에 이어지는 exec() 시스템콜을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림
- fork() 시스템콜이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
프로세스 종료(Process Termination)
- 프로세스가 마지막 명령을 수행한 후 OS에게 이를 알려줌 (exit)
- 자식이 부모에게 output data를 보냄 (via wait)
- 프로세스의 각종 자원들이 OS에게 반납됨
-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의 수행을 종료시킴(about)
- 자식이 할당 자원의 한계치를 넘어섬
- 자식에게 할당된 태스크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음
- 부모가 종료(exit)하는 경우
- OS는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하는 경우 자식이 더 이상 수행되도록 두지 않는다
- 단계적인 종료
wait() 시스템 콜
- 프로세스 A가 wait() 시스템 콜을 호출하면
- 커널은 child가 종료될 때까지 프로세스 A를 sleep시킨다 (block 상태)
- child process가 종료되면 커널은 프로세스 A를 깨운다 (ready 상태)
exit() 시스템 콜
- 프로세스의 종료
- 자발적 종료
- 마지막 statement 수행 후 exit() 시스템 콜을 통해
- 프로그램에 명시적으로 적어주지 않아도 main 함수가 리턴되는 위치에 컴파일러가 넣어줌
- 비자발적 종료
-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시킴
- 자식 프로세스가 한계치를 넘어서는 자원 요청
- 자식에게 할당죈 태스크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음
- 키보드로 kill, break 등을 친 경우
- 부모가 종료하는 경우
-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하기 전에 자식들이 먼저 종료됨
-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시킴
- 자발적 종료
프로세스 간 협력
- 독립적 프로세스 (Independent process)
- 프로세스는 각자의 주소 공간을 가지고 수행되므로 원칙적으로 하나의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
- 협력 프로세스 (Cooperating process)
- 프로세스 협력 메커니즘을 통해 하나의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없음
- 프로세스 간 협력 메커니즘(IPC : Interprocess Communucation)
- 메세지를 전달하는 방법
- message passing: 커널을 통해 메세지 전달
- 주소 공간을 공유하는 방법
- shared memory: 서로 다른 프로세스 간에도 일부 주소 공간을 공유하게 하는 shared memory 메커니즘이 있음
- thread: thread는 사실상 하나의 프로세스이므로 프로세스 간 협력으로 보기는 어렵지만 동일 한 process를 구성하는 thread들 간에는 주소 공간을 공유하므로 협력이 가능
- 메세지를 전달하는 방법
Message Passing
- Message system
- 프로세스 사이에 공유변수(shared variable)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통신하는 시스템
- Direct Communication
- 통신하려는 프로세스의 이름을 명시적으로 표시
- Indirect Communication
- mailbox (또는 port)를 통해 메세지를 간접 전달
CPU-burst Time의 분포
- 여러 종류의 job(=process)이 섞여 있기 때문에 CPU 스케줄링이 필요하다
- Interactive job에게 적절한 response 제공 요망
- CPU와 I/O 장치 등 시스템 자원을 골고루 효율적으로 사용
프로세스의 특성 분류
- 프로세스는 그 특성에 따라 다음 두 가지로 나눔
- I/O-bound process
- CPU를 잡고 계산하는 시간보다 I/O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job
- many short CPU bursts
- CPU-bound process
- 계산 위주의 job
- few very long CPU bursts
- I/O-bound process
CPU Scheduler & Dispatcher
- CPU Scheduler
- Ready 상태의 프로세스 중에서 이번에 CPU를 줄 프로세스를 고른다
- Dispatcher
- CPU의 제어권을 CPU scheduler에 의해 선택된 프로세스에게 넘긴다
- 이 과정을 context switch(문맥 교환)라고 한다
- CPU 스케줄링이 필요한 경우는 프로세스에게 다음과 같은 상태 변화가 있는 경우이다
- Running → Blocked (ex. I/O 요청하는 시스템 콜)
- Running → Ready (ex. 할당시간만료로 timer interrupt)
- Blocked → Ready (ex. I/O 완료후 인터럽트)
- Terminate
- 1, 4에서의 스케줄링은 nonpreemptive (=강제로 빼앗지 않고 자진 반납)
- All other scheduling is preemptive(=강제로 빼앗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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